티스토리 뷰
목차
코코 자신의 꿈을 향해 모험을 떠나는 애니메이션 영화다. 전체관람가로 모험과 코미디 애니메이션 장르다. 리 언크리치 감독과 미구엘 목소리역으로 앤서니 곤잘레스, 헥터 목소리역으로 가엘 가르시아베르날, 에르네스토델라 크루즈 역으로 벤자민 브랫이 더빙을 했다.
음악을 너무 사랑하는 아이
이름이 코코인 증조할머니와 할머니 부모님, 형, 누나 미구엘까지 대식구가 멕시코에서 살고 있다. 고조할머니 이멜다가 돌아가시며 미구엘집의 가순이 생겼는데 가훈은 바로 음악을 즐기는 것을 금지한다는 것이다, 고조할아버지는 뮤지션이었고 꿈을 향해 기타를 들고 집에 나가버리고 영영 돌아오지 못했다고 한다. 고조할머니는 다시는 음악을 쳐다보지 않겠다고 결심하고 신발을 만드는 기술을 배워 대대로 지금까지 미구엘 가족은 신발 작업일을 하고 있다. 하지만 할머니 손주 미구엘은 음악을 너무나 사랑한 아이였고 그 옆에 붙어있는 단짝친구 귀여운 강아지 단테와 일상을 보내곤 했다. 마을에는 미구엘의 롤 모델인 전설적인 뮤지션 델라 크루즈의 동상이 있었는데 노래만 부르면 다들 넋을 놓고 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1945년에 사고로 하늘나라로 떠났다고 한다. 그렇게 롤모델 델라 크루즈를 보며 남몰래 뮤지션의 꿈을 키웠다. 마을의 큰 행사 중 하나인 망자의 날이 돌아왔다 이날 하루만큼은 조상의 사진을 갖다 두면 죽은 가족들의 영혼이 집으로 찾아오고 사진이 없으면 못 찾아온다고 믿고 있다. 하지만 미구엘은 망자의 날마다 개최되는 음악 경연대회에만 관심을 가졌다. 기타를 들고 몰래 광장으로 가려했지만 마을 어느 곳에도 있는 가족들을 피해서 도망가다 그만 고조할아버지 사진액자를 깨뜨리고 만다. 놀라서 액자 속 사진을 정리하려 들어서 보다가 사진이 접혀 있는 걸 확인하고 펼쳐보니 고조할아버지 옆에 델라크루즈의 기타가 있었다. 그렇게 존경한 뮤지션이 우리 할아버지라는 걸 알게 된 미구엘은 흥분한 나머지 가족들 앞에서 뮤지션이 될 거라며 소리친다. 화가 난 할머니는 미구엘의 기타를 부숴버리고 화가 난 미구엘은 집을 나와 음악 경연대회를 참석하기 위해 고조할아버지 기타가 보관되어 있는 납골당에 가서 기타를 훔친다.
죽은 자들의 세계로 가게된 미구엘
미구엘은 기타를 훔쳐 도망가려 했다가 납골당 관리인에게 걸리고 만다. 그런데 관리인은 미구엘의 몸을 통과해 버리고 너무 놀란 미구엘은 발을 헛디뎌 구덩이 속으로 빠진다. 그걸 본 어느 숙녀가 괜찮냐며 손을 내밀고 그렇게 구덩이 속으로 나오게 된다. 감사함을 전하려는 순간 숙녀의 얼굴을 보고 깜짝 놀란다. 숙녀의 얼굴이 해골이었던 것이다. 그제야 미구엘은 죽은 자들이 보이기 시작했다는 걸 알게 되고 두려워한다. 그곳에는 돌아가신 미구엘의 친척들까지 있었는데 미구엘을 보고 이승으로 돌아가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 함께 죽은 자들의 세계로 건너간다. 그렇게 미구엘은 사진으로만 봤던 고조할머니 이멜다를 만나게 된다. 미구엘이 이승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저승에 있는 가족에게 축복을 받아야 하지만 미구엘 할머니는 축복을 해주는 대신 다시는 음악을 하지 말라는 조건이었다. 저승에서도 음악을 반대하는 친척들 때문에 자신의 고조할아버지 델라크루즈를 찾아 나선다. 우연하게 델라크루즈의 친구라는 헥터를 만나게 되는데 헥터는 미구엘을 죽은 자들처럼 분장시킨 후 한 가지 제안을 하는데 델라크루즈에게 데려다줄 테니 자신의 사진을 재단에 올려달라는 것이었다. 우여곡절 속에 델라크루즈 파티에 참석한 미구엘은 그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연주를 하다가 물에 빠지고 만다. 그걸 본 델라크루즈는 미구엘을 구하고 미구엘은 자신이 고손자라는 것과 이승으로 돌아가서 음악을 할 수 있게 축복을 해달라는 부탁을 했다. 고손자가 있다는 사실에 기뻐하며 축복해 주려는 그때 헥터가 나타나고 헥터의 죽음과 델라크루즈의 성공에 대한 진실이 드러나게 된다. 크루즈와 헥터는 팀으로 활동했지만 작곡가였던 헥터는 가족을 위해 돌아가려 했지만 크루즈는 헥터의 술잔에 독을 타서 죽게 만들고 헥터의 많은 곡들을 델라크루즈의 차지가 되었다.
헥터가 고조할아버지였어
크루즈는 이사실을 알게된 미구엘을 이승으로 가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물속으로 던져버린다. 헥터의 도움으로 미구엘은 살 수 있었고 충격에 빠져있는 미구엘을 헥터는 위로한다. 그때 헥터의 몸이 점점 없어지려 하자 딸이 날 잊어가고 있다며 말을 한다. 그렇게 미구엘에게 하소연을 하면서 내 딸 코코에게 아빠는 우리 딸을 너무 사랑한다고 말해주고 싶었다며 슬퍼한다. 미구엘은 코코는 우리 증조할머니 이름이라며 사진을 보여준다. 알고 보니 사진 속 주인공 정체는 델라크루즈가 아니라 헥터였던 것이다. 미구엘은 헥터가 자신의 고조할아버지라는것였다. 가족을 등지지 않았다는 안도감에 미구엘은 환호하고 헥터가 가족을 버리지 않았다는 오해를 풀어주려 변호를 해준다. 고조할머니와 헥터는 미구엘을 이승으로 보내기 위해서 애쓰고 이승에서도 음악을 해도 좋다는 축복과 함께 집으로 돌아온다. 헥터가 없어지지 않게 코코할머니의 기억을 되찾으려 애쓰지만 너무 늙어버린 코코할머니는 기억이 점점 사라진다. 그때 앞에 놓인 기타를 보며 미구엘은 헥터 할아버지가 불렀던 노래를 코코할머니 앞에서 부르기 시작하고 코코할머니는 그 노래를 따라 부르기 시작하며 기억이 돌아오고 헥터는 더 이상 사라지지 않았다.